계절별 타이어 공기압 적정량 이렇게 조절하세요

타이어는 차량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데요 계절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또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차량의 연비와 타이어 수명에도 관련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계절별 타이어 공기압 적정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절별 타이어 공기압

일반적으로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 최대 공기압에서 약 80%정도를 말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는 차종, 타이어 종류, 타이어 인치 별로 다릅니다. 내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수치는 타이어 옆면에 나와있는 PSI(Pounds per Square Inch) 숫자를 확인하거나 차량에 따라 운전석 왼쪽 하단 도어나 ,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기둥, 차량 메뉴얼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조절

여름철에는 기온이 상승하면서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이때 과도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마모를 빠르게 하고 펑크의 위험을 증가 시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타이어 제조사가 권장하는 공기압보다 약간 낮게, 대략 2-3 PSI(Pounds per Square Inch) 낮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타이어 공기압이 32 PSI라면, 여름철에는 약 30 PSI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조절

반면,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이 감소합니다. 이는 연료 효율성 감소와 안정성 저하, 타이어 마모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제조사가 권장하는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조금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3-5 PSI 정도 높게 조절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32 PSI가 권장되는 경우, 겨울철에는 35-37 PSI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봄과 가을철 타이어 공기압 조절

봄과 가을철은 기온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타이어 제조사가 권장하는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정기적인 공기압 체크를 통해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는 차량의 연비와 타이어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고 무엇보다 안전에 중요한 사항입니다. 매달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조절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계절 변화 시 타이어 상태를 더욱 주의 깊게 점검하고 조치 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