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법, 2024년 달라지는 규정 꼭 알고가세요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규정

2024년에 새롭게 달라지는 도로교통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새로운 규정을 알아야 잘 지킬 수 있겠죠? 도로 교통 법규에 여러 중요한 변화는 교통 사고 예방, 보행자 안전 강화, 그리고 전반적인 도로 사용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를 위한 이러한 새로운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색 횡단보도

1. 노란색 횡단보도의 도입

어린이 보호구역에 노란색 횡단보도가 도입됩니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더욱 특별히 주의를 할 수 있도록 바뀌는 변화인데요 운전자들은 노란색 횡단보도에서 더욱 서행 하며 어린이들의 갑작스러운 횡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노란색 횡단보도는 어린이 보호구역의 인지를 높이고 법적 분쟁을 줄이며, 무엇보다 중요한 어린이의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우회전 신호등 신설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해 우회전 신호등이 신설됩니다. 특히, 지난 1년간 3건 이상의 우회전 교통사고가 발생한 지역과 대각선 횡단보도가 있는 지역에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보행자 안전을 우선시하며, 운전자들이 교차로를 보다 더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전방 신호등 적색 시 우회전 방법 변경

교차로에서 전방 신호등이 적색일 경우 우회전을 하는 차량은 반드시 일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는 이미 2023년에 도입이 된 사항인데요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로, 보행자가 있을 경우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보행자가 없을 경우에도 서행 하면서 우회전 하셔야 합니다. 교차로 에서의 보행자와 차량 간 안전한 상호 작용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4. 차선 준수 강화

간혹 차선을 지키지 않고 두 차로를 모두 사용하며 운전하는 경우를 보셨을 겁니다. 이제 이렇게 차선을 지키지 않고 운전하는 행위에 대한 벌칙이 강화됩니다. 이는 특히 옆 차선의 차량이 끼어들지 못하게 하는 운전 행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무엇보다 이런 운전 행위는 위험하기 때문에 반가운 소식입니다.

5. 고속도로 추월 규정 위반에 대한 과태료 부과

고속도로에서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량 운행을 위해, 1차선에서의 정속 주행 및 추월 후 지정 차선으로 돌아오지 않는 행위에 대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는 고속도로에서의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추월 차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속 차량이 1차선에서 지속적인 주행을 한다면 과태료가 부과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6. 인적사항 제공의무 위반 시 범칙금 부과

자전거, 손수레 등으로 주정차된 차량에 손상을 입힌 후 인적사항 제공 의무를 위반할 경우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이 규정은 도로 상의 모든 참여자에게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며, 서로에 대한 존중과 법규 준수를 강조하는 내용인데요 실수로 주정차된 차량에 피해를 주었다면 꼭 자주에 연락을 해야 하며 연락이 되지 않을 시 반드시 연락처를 남겨야 합니다.

7. 음주 측정 거부에 대한 처벌 강화

음주운전 측정 거부에 대한 처벌이 강화됩니다. 반가운 소식이죠. 특히 과거 10년 이내에 음주운전이나 측정 거부로 벌금형을 받은 경우 처벌이 가중됩니다. 음주운전에 대해서는 특히 앞으로도 더욱 처벌이 강화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마치며

2024년 달라지는 도로교통법과 규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서 안전한 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도 이러한 변화를 숙지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