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올때 전조등, 비상등 켜야 되나요?(2023)

비올때 전조등, 비상등

비가 내리는 날씨는 운전자에게 많은 불편을 줍니다. 시야가 흐려지고, 도로가 미끄러워져 사고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특히 초보운전일 경우 비올때 긴장도 많이 되고 두렵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운전자의 안전과 타 운전자와의 소통을 위해 전조등과 비상등 사용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천 시 전조등과 비상등의 올바른 사용법과 함께 운전자가 알아야 할 추가적인 안전 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조등의 중요성

많은 국가에서는 비올때 전조등 사용을 법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천 시 전조등은 시야를 확보하고, 자신의 차량을 다른 운전자에게 잘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낮에도 빗방울이나 안개로 인해 시야가 흐려진 상황에서는 전조등을 켜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비올때 비상등

비상등은 차량이 멈추거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다른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고장 났거나 교통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비상등을 켜야 하는데요 많은 비가 내리거나 안개로 인해 시야 확보가 힘들 때에도 비상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비상등은 다른 운전자에게 자신의 차량의 위치를 알리는 중요한 역할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반대로 다른 운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긴급 상황이나 정지 상태, 시야 확보가 힘든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비올때 전조등을 켠 모습

 

우천 시 운전 주의 사항

속도 조절

비가 오는 날에는 평소보다 속도를 낮추고, 충분한 안전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미끄러운 도로 조건에서는 급제동이나 급가속을 피하는 것이 사고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타이어 점검

우천 시 미끄럼 방지를 위해 타이어의 마모 상태와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미끄럼 방지 성능이 저하되면 제동 거리가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와이퍼와 유리 세정액 점검

전방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와이퍼의 상태를 확인하고, 유리 세정액을 충분히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웅덩이 피하기

도로 위의 큰 물웅덩이는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우천 시 에는 도로가 더욱 쉽게 파손 될 뿐만아니라 물웅덩이를 지나갈 때는 차량의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위험하며, 엔진이나 전기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방향지시등(깜빡이) 사용

차선 변경이나 회전 시 방향지시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시야가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면 비상등 사용으로 자신의 차량을 다른 운전자에게 잘 보이게 해야 합니다.

 

마치며

비가 오는 날 운전 시 전조등과 비상등의 올바른 사용은 자신과 다른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우천 시 사고의 위험이 높은 만큼 주의 사항들을 반드시 지키고 안전 운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