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동 탁탁탁, 틱틱 소리 4가지 이유

자동차 시동 탁탁탁, 틱틱 소리만 나고 안 걸리는 현상은 자동차를 사용하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 중 하나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시동 거는 사진

자동차 시동 탁탁탁, 틱틱 소리?

1. 배터리 문제

사실 거의 대부분 배터리의 전력 부족이 원인입니다. 배터리가 약하거나 방전이 된 경우, 탁탁탁 소리나 틱틱 소리만 나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 배터리 단자의 청결 상태나 배터리 연결 케이블 불량도 원인 중 하나 입니다. 연결 케이블이 배터리와 잘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 하시고 또 배터리 단자에 부식이나 더러운 것이 묻어 있는 경우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요 특히 배터리 주변에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경우에는 뜨거운 물을 부어서 청소를 해줍니다. 방전일 경우는 점프 스타터, 차량용 휴대용 배터리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경우라면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3~5년 입니다)

2. 시동 모터(스타터 모터) 문제

시동 모터가 고장 났거나 손상된 경우에도 탁탁탁, 또는 틱틱 소리가 나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시동 모터는 엔진을 회전 시켜 시동을 거는 장치인데요 전력을 제대로 전달 받지 못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시동 모터를 수리하거나 교체 해주셔야 합니다. 겨울철 디젤 차량의 경우 차량이 충분히 예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무리하게 시동을 걸게 되면 시동 모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3. 전기 연결 문제

전기 계통에 문제가 있을 때도 유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배터리와 시동 모터 사이 전기적 연결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경우인데요 배터리에서 시동 모터로의 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이때는 배터리와 시동 모터를 연결하는 전선에 손상이나 느슨함이 없는지, 또 접지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연료 문제

연료가 엔진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경우도 탁탁탁 소리와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료 필터와 연료 펌프를 확인 하셔야 되는데요 연료 필터가 막혀 있지 않은지 확인 후 오염되었다면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연료 펌프 또한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 후 문제가 있다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결론

자동차 시동 탁탁탁, 틱틱 소리만 나고 안 걸리는 현상에 대해 여러가지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배터리 문제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방전이 되기 쉽기 때문에 더욱 배터리 관리를 신경 쓰셔서 방전에 대비 하시길 바랍니다.